PC수리 일지

교육망 업무포털 시스템과 Windows10의 충돌 문제

우주아빠TV 2018. 9. 15. 11:03


안녕하세요 ? 우주아빠 입니다.


오늘은 윈도우10과 교육망 업무포털시스템과의 충돌 문제를 한번 이야기 해 볼가 합니다.


윈도우10이 출시된지가 벌써 3년이 되었네요 제 기억엔 2015년 7월 쯤에 출시가 되었으니 만3년이 지났네요....


윈도운10은 출시된 이후로 대규모 업데이트를 계속 진행합니다. 윈도우8 이후에 윈도우9를 건너띠고 윈도우10이 나오면서

더이상의 다른 윈도우는 업고 빌드업데이트만 할것이라고 MS가 발표를 했엇죠 ?

버전1507을 시작으로 버전1511,그리고 2016년에 레드스톤이라는 이름으로 1607(레드스톤1)

2017년부터는 공식적으로 1년에 2번의 대규모 업데이트를 한다고 공표 했고 1703(레드스톤2),1709(레드스톤3),

현제 쓰이고 있는 버전이 1803(레드스톤4)입니다.


이러한 업데이트가 이루어 지면서 많은 버그와 충돌이 발견되고 픽스되고 반복이 이루어 졌습니다.


제가 윈도우10의 모든것을 여기서 이야기 하자는것은 아닙니다.


버전1703에서 버번1709로 오면서의 교육망과의 충돌 그리고 1709에서 1803로 오면서의 충돌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1607에서 1703 업데이트 때는 교육망에서 아무런 문제가 발생되지 않았었습니다.


하지만 1703(레드스톤2)에서 1709(레드스톤3)버전으로 업그레이드 시점부터 저에게 아주 큰 부하가 걸리기 시작했습니다.

대기업 제조사 운영체제 순정상태인 PC들이 업그레이드 이후에 정품인증이 안되는 사태가 발생하고..

업무포털을 사용하던 PC들이 오피스2010에선 엑셀이 작동하지 않고 2013에선 파워포인트가 작동하지 않고 하는등....

기괴한 현상들이 발생을 하게됩니다. 하지만 해당 PC/NPC 제조사나 마이크로소프트 사에서는 아무런 대책도 없이

클린설치 해보세요 ^^ <----- 이런말만 하게 됩니다. ㅡ,ㅡ;;

물론 개인 사용자라면 쉽죠... 한대만 하면되니깐.....

하지만 저 같이 수백대의 컴퓨터의 유지보수를 책임지고 있는사람들에게 클린설치란 그렇게 만만한 일이 아닙니다.

그렇다고 다른 방법이 없으니 어쩔수가 없었습니다. 교육청에서는 윈도우10으로 사용하라고 권장하는 공지가 오고하니

윈도우7을 사용할 수도 업고....

별다른 방도가 없어서 수백대의 컴퓨터와 노트북들을 1709(레드스톤3)버전으로 크린설치 작업을 다 마쳤습니다.

PC와 노트북들이 워낙 많다 보니 작업 완료하는데 몇달이 걸린듣 합니다. 밤을 세어 작업을 한날이 엄청 많았습니다.


그리고 몇달후 겨울방학이 지나고 2018년도 새학기와 함께 HP노트북이 공동구매에 선정되었습니다.

유지보수하고 있던 학교 한곳에 20대가 배정되어 세팅을 하러 갔습니다.

IP를 입력하자마자 1803버전 업데이트가 진행이 되더군요.. 일단 온라인 업데이트를 완료하고 업무포털을 세팅하자마자

2016버전의 엑셀,파워포인트,메모장,워드패드등 모든 문서 관련 프로그램들이 먹통이 되는 증상이 나타나는겁니다.

ㅡ,ㅡ;; 할수 없어서 1803버전 설치본을 만들어서 크린설치를 해봤으나................................

이게 왼일입니까 ? 크린설치를 해도 해결이 안되는 겁니다. ㅡㅡ.;;

백방으로 방법을 문의해 봤으나 아무도 해결 방법을 제시해 주지 않았습니다. 그나마 6세대 CPU가 사용된 노트북 이였기에

할 수 없이 윈도우7으로 하드웨어 성능 감소를 감안하고 설치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렇게 학교에 있는 몇백대의 컴퓨터와 노트북들을 다시 윈도우7으로 눈물을 머금고 작업을 하였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다른학교 유지보수하는 삼보서비스 근무시절부터 잘 알고 지내던 과장님과 통화를 하던중에 충격적인 사실을

듣게 됩니다......


그쪽에서 유지보수하는 학교의 PC는 제가 경험한 증상이 다 나오는게 아니고 10대중에 2~3대만 나온다는 겁니다.

순간 맨부이 온 저는 그쪽과 저희의 세팅이 차이를 하나씩 하나씩 따져봤습니다.


차이는 단하나 저희는 새PC나 노트북을 세팅할때 사용자 선생님들과 학교직원분들에게 인증서 로그인을 부탁드리고 업무포털까지

전부 세팅을 해드리는데... 그 과장님은 그런세팅까지는 안해준다고 하셨습니다.



그렇다면 선생님들이나 학교직원분들이 직접세팅을 하게 되면 세팅후 "프로그램설치확인"은 안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1803버전으로 업무포털 세팅을 하고나서 잘 사용된다는 PC를 살펴봤더니........ 문서DRM이 설치가 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문서DRM이 설치되면 제어판에서 프로그램 추가 삭제 메뉴로 가면 다음과 같은 프로그램이 보입니다.

이 2가지가 안보였습니다.


순간 내가 몇달간 삽질을 했구나 ㅡ.ㅡ;; 라고 직감을 했습니다.

마침 오늘 선생님들에게 3대의 신규 컴퓨터를 세팅하러 가는 길이라 과연 DRM이 원인이였는지 테스트를 하러 갑니다.


학교에 방문하여 테스트 하는 과정을 영상으로 담아 봤습니다.


정말 황당했지만, 제 자신이 무지하여 초래한 결과이니 머 어쩔수 없긴합니다만...

영상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업무포털이나 파수DRM관계자 여러분 이런 심각한 증사을 초래할 수 있는 문제인데

"윈도우10 시스템에서는 DRM을 설치하지 마십시오 !" 이런 공지만 하나 해주셔도

제가 몇달간 고생하면서 삽질을 하지는 않았을건데..........


혹시 저와 비슷한 경험으로 삽질을 하는 분이 발생하지 않으시기를 바라며 포스팅을 마칩니다.


너무 황당하고 빡치고 흥분한 상태에서 포스팅을 하다 보니 두서가 없이 길어졌습니다.


하지만 이 글을 보시는 여러분들은 현명하시니 꼭 필요한 내용만 잘 캐치 하시리라 믿습니다.


감사합니다. 2018년09월15일 우주아빠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