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맹탈출(YouTube)

컴맹탈출(Youtube) #8 - PC 운영체제 설치 체험2(윈도우10)

우주아빠TV 2018. 8. 8. 13:03

8교시 - PC 운영체제 설치 체험2 윈도우10


오늘은 컴퓨터에 운영체제인 윈도우10 설치를 체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하드 디스크의 파티션을 어떻게 설정할지 파티션 구조를 먼저 설계합니다.


윈도우10 같은 경우에는 UEFI를 지원하는 시스템에서 SSD는 필수로 설치하는게 보통이기 때문에


HDD단독으로 설치하시는 분은 없으이라고 생각됩니다.


SSD 단독구성 / SSD+HDD 구성 2가지만 고려하여 아래와 같이 파티션 구조를 설계하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10 같은 경우 UEFI방식으로 GPT파티션으로 설치 하기위해서는 USB메모리 장치 설치본이나 CD 설치본으로만 설치가 가능합니다.


여기서 잠깐 ! 용어정리 UEFI & GPT파티션


▶▷▶▷UEFI란 ?

통일 확장 펌웨어 인터페이스(영어: Unified Extensible Firmware Interface, UEFI)는 운영 체제와 플랫폼 펌웨어 사이의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를 정의하는 규격이다. IBM PC 호환기종에서 사용되는 바이오스 인터페이스를 대체할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인텔이 개발한 EFI(Extensible Firmware Interface) 규격에서 출발하였다. EFI의 관행과 데이터 포맷 중 일부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의 것과 동일하게 사용된다.[1][2] 2005년, UEFI는 EFI 1.10 (EFI의 최신판)의 사용을 권장치 않기로 했다. 통일 EFI 포럼은 UEFI 사양을 관리하는 산업체이다.

출처 위키백과(https://ko.wikipedia.org/wiki/통일_확장_펌웨어_인터페이스)


쉽게 이야기 하자면 기존의 BIOS 방식에서는 HDD의 부트섹터를 이용하여 운영체제를 부팅 시켰다면 UEFI방식에서는 부트메니져라는 방식을 도입하여 운영체제를 부팅한다는게 차이점이고 보다 빠른 부팅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GPT파티션이란 ?

컴퓨터 하드웨어에서 GUID 파티션 테이블(GPT, GUID Partition Table)은 물리적인 하드 디스크에 대한 파티션 테이블 레이아웃 표준이다. 확장 펌웨어 인터페이스 (EFI) 표준(인텔이 PC 바이오스를 대체하기 위하여 제안한 것)의 일부로 형성되어 있기는 하지만 MBR 파티션 테이블의 제한 때문에 일부 바이오스 시스템에 사용되기도 한다. MBR 파티션 테이블의 경우 하나의 디스크 파티션 크기를 최대 2.2 TB (2.2 × 1012 바이트)).[1] 로 제한한다. GPT는 최대 디스크 및 파티션 크기를 9.4 ZB(9.4 × 1021 바이트)까지 허용한다.[1][2]

2010년을 기준으로 일반적인 시스템 간의 GPT에 대한 지원은 제한을 받는다.

출처 위키백과(https://ko.wikipedia.org/wiki/GUID_파티션_테이블)


어려우시죠 ? 쉽게 생각해서 EFI 이후 UEFI방식의 시스템에서 부트메니져로 부팅을 시키는 운영체제에서 사용하는 파티션할당 방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또한가지는 2TB이상의 HDD를 하나의 파티션으로 인식할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쉬울겁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USB부팅매체로 윈도우10 64bit 1803 버전으로 PRO버전을 선택하여 UEFI방식으로 GPT파티션을 할당하여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설치과정 입니다.

설치과정을 살펴 보았습니다.


강의중에 궁금한점이나 잘못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 주시면 수렴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9교시에는 마이그레이션에 대해서 공부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유튜브 업로드 동영상


다음시간에 만나요 ~!! 제발~!!